본문 바로가기
건강상식

"하루 2L 물 마시기, 건강에 특별한 도움 안 된다"

by 원펀 2022. 11. 14.

 

주변을 보면 건강을 위해 하루 2L의 물을 마시는 사람들이 많을 것이다.

2L의 물은 약 8잔에 해당하는데 생각보다 양이 많아 이를 지키기 어려워하는 사람들도 많다.

이처럼 많은 이들이 건강에 도움이 된다고 믿고 있는 하루 2L 물 마시기는 사실 건강에 도움이 되지 않는다는 사실을 알고 있는가.

이 주장은 70여 년 전 미국 연구에서 나온 연구를 잘못 해석한 결과다.

그 후 많은 추가 연구들에서 하루에 2L씩 물을 마신다고 해서 건강에 특별한 도움이 되지 않는다는 것이 밝혀졌다.

실제로 우리 몸이 하루 필요로 하는 수분 섭취량은 하루 약 2.5L인데 이를 꼭 물로 섭취할 필요는 없다.

 


한국인의 경우 과일·채소 섭취량이 많은 편이어서 식품을 통해 섭취하는 수분량이 1L 이상에 해당해 하루 평균 1L 정도의 물을 마시면 된다.

하지만 이 같은 사실을 모르는 사람들이 많아 힘겹게 물을 마시는 경우도 존재하는 것이다.

물을 건강하게 마시기 위해서는 첨가물 없는 순수한 물을 섭취하는 것이 가장 좋다.

또한 흔히 식전·후에 물 마시는 것이 안 좋다고 알려진 것과 달리 식전·후에 물을 마시는 것이 소화를 돕는다는 의견도 존재한다.

다만 한꺼번에 너무 많은 물을 마시면 콩팥 기능에 무리가 가고 혈중 나트륨 농도가 급격히 떨어지면서 전해질 불균형이 생길 수 있으니 한꺼번에 많이 마시는 것보다 자주 틈틈이 마시는 게 좋다.

댓글